[음향/미디] 컴프레서 (Compressor) 02
이전 포스팅에서는 컴프레서의 기본적인 기능과 원리에 대해서 다뤄봤습니다. 이번에는 저번 글에 이어서 아날로그 컴프레서의 종류에 대해서 다뤄보고자 합니다.
레코딩 환경이 디지털 중심으로 바뀐 지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여전히 따뜻하고 자연스러운 음악 재생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아날로그 컴프레서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따뜻한 톤과 부드러운 압축 효과, 그리고 감성적인 섬세한 사운드 변화 등이 있어, 디지털 컴프레서와 비교했을 때, 아날로그 컴프레서가 훨씬 더 인간적이고 생동감 있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어떤 종류의 아날로그 컴프레서가 존재하고 어떤 특징을 갖는지에 대해 적어보고자 합니다.
(1) Vari-Mu (Variable Mu)
Vari-Mu는 컴프레서에서 가장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신호 레벨 제어 회로가 진공관으로 구성된 방식으로 진공관 특성상 게인리덕션이 발생할수록 세츄레이션을 통해 음색에 변화가 생기기도 합니다. 구조가 단순하고 오디오 신호를 직접적으로 제어합니다. 이 방식은 Vari-Mu 진공관 회로의 특성상 압축이 심해질수록 소리 왜곡이 발생하여 매우 부드럽고 균형적인 음색이 발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정해진 어택과 릴리즈의 프리셋이 있다는 것과, 압축 비율을 결정하는 Ratio가 존재하지 않아 Threshold를 넘어는 양에 따라서 Ratio가 높아지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 컴프레서는 트렌지언트를 조절하기에 적합하지 않지만, 따뜻함과 깊이를 더해줍니다.
특징 : 진공관 특유의 음색, 어택, 릴리즈 타임과 Ratio의 부재
대표 기종 : Fairchild 670, 660
참고 : https://youtu.be/uv-90acEM90, https://youtu.be/X9TeqwBDU4U

(2) Electro-Opto (Optical)
Electro-Opto 방식은 전기적으로 완전히 독립된 상태로 신호를 주고받을 수 있는 옵토 셀 (optocel)이라는 회로를 게인 리덕션 회로에 이용한 것입니다. 입력 신호를 포토 트랜지스터(photo transistor)로 검출하는 방식으로, 신호의 레벨 변화에 대해 다소 느리게 반응하므로 보컬등에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어택과 릴리스 커브가 다소 정밀하지 못하기 때문에 매우 독특한 음색을 제공합니다. 다른 컴프레서와 달리, 하드웨어 광학 컴프레서의 Ratio는 일반적으로 3:1입니다.
특징 : 느린 반응도와 옵토셀이 사용된 게인리덕션 회로
대표 기종 : LA-2A, LA-3A
참고 : https://youtu.be/j1oJ8iHom_Q, https://youtu.be/NutBev6vSds

(3) FET (Field Effect Transistor)
전자 소자인 FET (Field Effect Transistor)를 사용해 신호 레벨을 제어할 수 있는 형태의 컴프레서입니다.
VCA와 마찬가지로 솔리드 스테이트 형태를 기반으로 한 컴프레서이지만, Vari-Mu의 진공관을 소형 트랜지스터 FET로 대치한 것 외에는 회로의 동작을 그대로 모방하여 설계된 타입입니다. FET 방식의 특징으로는 VCA 컴프레서보다 훨씬 더 빠른 반응 시간을 갖고, Threshold 값을 컨트롤하는 기능을 갖고 있지 않는 것과 깔끔하고 차가운 음색이 있습니다. 또 다른 특징으로 All-Button mode(aka British mode)로 인한 음색 변화입니다. 이 모드를 사용하면 어택 및 릴리스 타임이 변화하면서 원래의 음원에는 없는 공간감이 생기며 이와 동시에 디스토션이 발생해 독특한 음색이 만들어집니다. FET 방식에서 적용되는 컴프레싱의 양은 인풋신호의 진폭의 조합과 인풋 레벨 컨트롤 설정 값에 따라 결정됩니다. 음압이 클수록 음압을 더 많이 감소시킵니다.
특징 : 빠른 반응도와 어택, 릴리즈 타임, Ratio 파라미터
대표 기종 : Silver Face 1176LN (Black Face)
참고 : http://www.alanjshan.com/ua-6176-review/, https://youtu.be/pFI_Fmiepk0

(4) VCA
Voltage Controlled Amplifier의 약자로 전압 제어 증폭기라고 합니다. 제어단자에 가해지는 직류전류의 크기에 따라서 증폭도가 변합니다. 대부분의 VCA 컴프레서 디자인에는 Threshold, Ratio, Attack과 Release 타임, Make up 게인, Knee 값 등을 정밀하게 컨트롤할 수 있는 폭넓은 컴프레션 파라미터가 있습니다. VCA 컴프레서는 반응 속도가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더 세밀하게 컴프레서를 작동할 수 있습니다.
VCA는 설정 방법에 따라 투명하게 만들거나 하모닉을 살려 본래의 톤과는 다르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투명한 사운드를 유지하고자 할 때에는, 어택 타임을 너무 빨리 설정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고, VCA 계열의 컴프레서에서 너무 세게 누르면, 심각한 디스토션 사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특징 : 아날로그 컴프레서 방식 중 가장 세밀한 조정이 가능한 방식
대표 기종 : SSL Bus Comp, dbx 160
참고 : https://youtu.be/hYf4DsFgsMo, https://youtu.be/5XredJCM-yQ

(5) 디스크리트 클래스-A (Discrete Class-A)
컴프레서에서 가장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신호 레벨 제어 회로가 진공관이 아닌 트랜지스터로 구성된 방식의 컴프레서입니다. 또한, 이 방식은 기존의 가변저항을 사용하여 노브(knob)를 조정하는 방식과는 달리 각기 다른 옴수를 가진 저항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보다 정확한 음질을 제공합니다. Neve 33609의 경우에는 어택 타임이 3ms으로 고정되어 있는 편입니다. 부드러운 리미팅 능력 덕에 방송국 마스터섹션에서 항상 사랑받고 있습니다. 33609는 믹스버스에서도 좋은 능력을 발휘하는데, SSL VCA컴프레서가 모든 표준을 장악하기 전까지는 33609가 마스터 섹션에서 역할을 주로 했습니다. 물론 요즘도 엔지니어 취향에 따라 믹스버스에서 많이 사용되지만, VCA 컴프레서처럼 아주 세밀하지는 않고 적당하게 부드럽습니다.
특징 : 너무 공격적이지 않고 부드러운 컴프레싱과 독특한 음색
대표 기종 : Neve 33609J/D
참고 : https://youtu.be/iwPVofCMTdY, https://youtu.be/pPsC_SOdlUU
